1. 약력 및 생애
본명 동탁(東卓). 경상북도 영양(英陽) 출생. 엄격한 가풍 속에서 한학을 배우고 독학으로 혜화전문을 졸업하였다. 1939년 《고풍의상》, 《승무》, 1940년 《봉황수》로 《문장》지의 추천을 받아 시단에 데뷔했다. 고전적 풍물을 소재로 하여 우아하고 섬세하게 민족정서를 노래한 시
자기 후임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1927년 겨울에 하이데거는 마르부르크 대학의 정교수가 되지만 1928년 겨울 프라이부르크 대학의 초빙을 받아들여 후설의 후임으로 오게 된다.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라는 교수취임강연을 시작으로 조용한 학문연구의 시절이 열리게 된다.
그러나 평
자기성찰을 활용한다. 예를 들어, 연구자가 노숙자 쉼터에 한 동안 머물면서 쉼터에 머무는 경험이 어떤 의미가 있는 지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한편 현상학은 객관적 사실에 배치되는 주관적 경험을 탐구하는 것은 아니다. 현상학에서 의식의 경험으로 나타나는 모든 현상은 본질
초월론적 이론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인간과 사물의 위치에 대한 관점에는 동서양 간에 차이가 있다. 동양에서는 격물치지(格物致知)를 강조한다. 격물치지에서 격(格)은 이른다는 뜻이고, 물(物)은 일을 뜻한다. 이러한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理)를 가져야 한다. 이는 사람에게만 있는
구성적 글쓰기에 해당한다.
구체화 시키기 위해 자기 자신과의 부단한 대화가 필요하다. 내가 글로 쓰려는 문제가 분명한가, 적절한가, 내가 사용하려는 개념이 애매모호하지 않은가, 설득력 있는 논지 전개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가, 독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표현을 선택 했는가 등등
자기 부정을 매개하여 자기 자신을 정립하는 운동으로서 <변증법>의 전개(헤겔)로 확립된다. 독일관념론은 헤겔에 의해 정상에 오르고 종결된다. 여기서는 <사유와 존재>의 관계에 대한 칸트와 헤겔의 기본적 입장의 비교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1. 칸트의 비판적인 관념론 칸트는 ‘흄(Dav
자기긍정을 생명활동의 기초로 찾아냈다. 일체충동개만족이라고 하는 것은 충동의 자기긍정성에 의거해서 대립하는 충동군에 연대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치바는 아이들에게 힘의 단순한 결여가 아니라 생명의 잠재 세력을 찾아내서 잠재적인 힘의 현동화(現化)에 교육이라는 영위의 본질
자기의 현상학 또는 현상학적 관념론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대안으로 해석학적 자아를 제시한다. 해석학의 문제는 지식 이론에서의 주체와 객체의 관계보다 역사적인 존재 전체의 문제로 후기 후설의 현상학에서 존재적인 문제를 해석학에서 근거로 삼아야 한다. 언약에 대한 이해와 연관성을 지니고
자기 스스로 실천에 옮기려는 주체적 결단이며 자율적인 성격의 무조건적인 행위를 말한다.
<3> 도덕법칙으로서의 정언명법
칸트는 모든 명법이 도덕적인 선을 명령하여 우리 인간에게 도덕적으로 행위 하도록 요구한다고 말함으로서 선과 명법을 연관시킨다.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자기 것으로 만들어 놓지 않고는 안심할 수 없는 존재다. 서양형이상학의 보편적인 철학함에는 이렇듯 인간의 도구적 지배의 의지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그 밑바탕에는 존재하는 모든 것을 현전(그 자리에 있음)의 의미로 파악하여 눈앞에 있는 것으로 앞에 세워 놓고 그것을 계산 가능한 것으로 만들